BLOG main image
유용한 정보 알아두기!
역사상 가장 위대한 펀드매니저라 불리는 피터 린치는 은퇴후에 개인투자자들을 위한 몇 권의 책을 집필했다. 그 중 하나인 '피터 린치 주식투자(Beating the Strreet)'라는 책에 펀드 선택 요령이 담겨 있다. 펀드 운용의 대가이자 개인 투자자들에 대한 애정이 깊은 인물의 얘기이니, 우리가 한 번쯤 생각해 봤으면 하는 마음에서 그의 얘기를 정리해 본다.
(아래의 내용은 필자가 우리나라 상황에 맞게 각색을 했다)

첫째, 펀드 스타일을 검토할 것. 성장주, 배당주, 중소형주, 가치주 등 펀드의 스타일을 확실히 이해하라.

둘째, 펀드를 비교할 때는 같은 유형들끼리 비교해야 한다. 가치주 펀드는 가치주 펀드끼리, 성장주 펀드는 성장주 펀드와 비교해야 한다. 피터 린치는 이렇게 말한다. "유일하고도 공정한 비교대상은 가치 펀드간의 비교이다. 수년 동안 마리오 가벨리(저명한 가치투자자)가 린드너보다 좋은 결과를 이루어냈다면, 그것은 가벨리에 대해 이런 저런 논쟁을 하는 이유가 될 수 있다. 그러나 가벨리가 잘 알려진 성장 펀드 매니저인 (월가에서 가장 존경받는 펀드매니저 중 한 명인) 존 템플턴 보다 못한 수익을 올렸다고 해서 가벨리에게 점수를 낮게 줄 이유는 없다. 그것은 전혀 다른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셋째, 지난 해 가입한 펀드의 수익률이 나쁘다고 하더라도 펀드를 갈아타지 마라. "지난 해 10% 하락한 초우량주 펀드의 매니저를 비난하는 것은 부질없는 것이다. 같은 시기에 대부분의 초우량주식들이 10% 정도 하락했기 때문이다. 특정 펀드의 실적이 좋지 않을 때 좀 더 나은 펀드로 바꾸고자 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유혹이다. 실망스런 결과를 낸 펀드의 성격에 대해 숙고해 보지 않은 채 이러한 유혹에 굴복하는 사람은 실수를 하고 있는 것이다."

넷째, 평범한 투자자라면 투자 금액을 나눠 여러 유형의 펀드에 하나씩 투자하는 것이다. 피터 린치는 "가장 쉬운 접근 방법은 여러분의 돈을 똑같이 나누고 여러 유형의 펀드를 산 후 연습을 하는 것이다. 새로운 투자자금으로 같은 과정을 반복한다. 좀 더 안목 있는 접근 방법으로는 상이한 펀드의 비중을 조정하고, 새로운 자금을 주가 상승이 미미한 분야에 투입하는 것이다"라고 말하고 있다. 참고로 필자는 피터 린치의 얘기처럼 평범한 투자자이기 때문에 여러 유형의 펀드에 나눠 투자하고 있다.

다섯째, 새로운 자금은 새로운 주가 상승이 미미한 분야에 투자를 한다. 대형주가 오르고 난 후에는 주로 소형주가 오르는 패턴을 보인다. 1년 단위로 계획을 세워서 대형주를 많이 편입한 성장주가 많이 올랐으면, 새로운 자금은 중소형주 펀드에 투자하라는 것이다. "추가 자금을 투입할 경우 지난 몇 년간 시장수익률 보다 낮은 수익률을 기록한 펀드에 투자하라."

피터 린치의 얘기를 종합하면 이런 결론을 내릴 수 있을 것이다. 몇 가지 유형의 펀드에 돈을 나눠 넣어라. 그리고 신규로 투자할 때는 수익률이 좋았던 스타일의 펀드 보다는 오히려 최근 몇 년간 수익률이 좋지 않았던 스타일의 펀드에 투자하라. 한 펀드에서 다른 펀드로 자주 교체하는 것은 재산을 감소시키는 해로운 습관이니 자주 옮기지 마라. 즉, 몇 개의 펀드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계속 투자를 통해 포트폴리오를 보완하라는 것이다. 이것이 강남 아주머니의 질문에 대한 피터 린치의 대답이다.

이상건 미래에셋 투자교육연구소 연구원


Posted by linn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44)
웹사이트 (4)
유틸리티 (1)
투자 (10)
미드 (4)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달력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